본문 바로가기

거제사업장 소개

490만 평방미터의 부지,

최첨단 생산 시스템

거제사업장 소개

490만 평방미터의 부지,

최첨단 생산 시스템

kv

선박
건조 과정

각 공장들의 선박 건조 프로세스는 JIT(Just-in-Time) 생산체제가 적용된
가장 효율적인 시스템입니다.

여기서 선박은 건조 과정마다 필요한 자원을 흐름에 맞춰 투입하여 만들어 집니다.

  1. 제 1공정
    설계

    선주가 원하는 어떠한 형태의 선박도 100% 자체 설계할 수 있으며, 이러한 설계기술 자립은 우리나라 조선산업이 세계1등이 되는 밑거름이 되었습니다.

    초기설계단계에서는 건조 계약서 및 사양서를 기준으로 선형 및 프로펠러 설계와 모형시험이 수행되고, 배가 기우는 정도와 복원력 계산 등 기본설계와 배 중간 부분, 주요 격벽, 선체구조와 갑판, 외부형상 등의 구조 설계가 이뤄집니다.

    상세생산설계단계에서는 선체 구조도, 배관 계통도, 선체블럭 및 의장품의 제작도가 작성됩니다.

  2. 제 2공정
    절단

    설계 대로 철판을 자르는 공정입니다.
    철판은 녹방지 페인트를 칠한 다음 컨베이어를 타고 절단공장으로 들어 갑니다.


    이곳에서는 컴퓨터로 전송된 설계정보를 토대로 전자동 절단기계가 도면에 따라 철판을 자릅니다. 잘려진 철판은 저마다 번호를 부여 받고 제품별로 구분해 조립공정으로 옮겨집니다.

  3. 제 3공정
    조립

    절단된 철판들을 용접으로 붙여 큰 덩어리(블록)로 만드는 공정입니다.

    조립공장은 공장 입구에서 평철판을 이어 붙이고, 세로 뼈대 (종골재)와 가로뼈대 (횡강재)를 끼워 맞추고, 용접하는 과정이 컨베이어 라인을 타고 완성되는 흐름 생산체계를 갖추고 있습니다.

    4개의 대규모 공장에서 하루 20~30여 개의 300톤급 대형 블록을 만듭니다.

  4. 제 4공정
    선행의장

    선박의 각종 의장품을 블록 조립 단계에서 미리 설치 하는 공정입니다.

    배의 중간 선체 블록 내부에 들어가는 대형 파이프나 전선 설치대, 기계 받침대 등 각종 의장품이 패널공장과 선수미 공장에서 설치되며, 복잡한 기관실의 각종 장비와 파이프, 전선 등은 선행의장 공장에서 묶음으로 설치, 품질과 생산성을 높입니다.

  5. 제 5공정
    도장

    쇠로 만들어진 배에 녹이 슬지 않도록 페인트를 칠하는 공정입니다.

    조립공장에서 제작된 블록을 트랜스포터에 싣고 도장 공장으로 옮겨 전면 블라스팅으로 표면을 깎아 낸 뒤 3~6 겹의 페인트를 칠합니다. 블록끼리의 연결부는 도크에서 용접 작업이 끝난 뒤 마무리 도장을 합니다.

    4곳의 대형 도장공장을 갖추고 있으며 부식 방지효과가 뛰어나면서도 인체에 무해한 친환경 페인트를 사용, 선박 수명을 크게 늘려줍니다.

  6. 제 6공정
    탑재

    조립과 도장을 마친 블록을 도크에 쌓아 완전한 배 모양을 완성하는 공정입니다.

    도크장 근처 옥외조립장에서 몇 개의 작은 블록을 연결해 대형 블록으로 만들어 드라이 도크안에 차곡 차곡 쌓고 용접하여 배의 완전한 모양을 완성합니다.

    30만톤급 유조선의 경우 120여개의 작은 블록 을 가로 세로 40여m 무게 780여톤짜리 대형 블록 80여개로 더 크게 조립하여 900톤 골리앗 크레인으로 들어 얹는 공법을 사용함으로써 대형 선박과 해양플랜트 건조에 높은 경쟁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7. 제 7공정
    진수

    겉모양이 완성된 배를 물에 띄우는 공정입니다.

    진수 전 배의 몸통 블록들과 선실, 주엔진, 프로펠러 등의 탑재가 끝나면 마무리 도장작업을 한 뒤 도크에 물을 채워 배를 띄웁니다.

    도크에 물이 완전히 차면 수문(도크게이트)를 열고 예인선으로 배를 끌어내 마무리 작업을 위해 안벽으로 옮깁니다. 철저한 공정관리로 도크에서 작업용 발판을 완전히 제거하고 발전기와 보일러까지 가동, 진수 때 이미 선박건조의 95%를 완성합니다.

  8. 제 8공정
    안벽의장

    배의 각종 기계장치와 배관, 전기설비 등 모든 의장품을 설치하고 확인 검사까지 마무리 하는 공정입니다.

    미리 설치된 받침대들 위에 엔진, 보일러 등 각종 장비와 전선 및 기관실의 각종 설비, 전기설비 등의 설치를 옥외 조립장과 도크 내에서 시작하여 진수 후 의장안벽에서 마무리 짓습니다.

    의장 설치작업의 90%를 작업조건이 좋은 진수 전에 마무리하여 높은 의장 품질을 보장합니다.

  9. 제 9공정
    시운전

    실제 항해와 똑같이 배를 운항하면서 모든 기능을 시험해 보는 공정입니다.

    안벽에서 주엔진과 발전기, 보일러, 화물하역장비 등 설치된 모든 기계 장비들에 전원을 연결하고 시험 가동한 뒤 넓은 바다로 나가 항해시와 똑같은 조건으로 해상 시운전을 실시합니다.

    여기서는 배의 모든 성능이 계약과 설계대로 이상 없이 움직이는지를 선주와 선급의 입회 아래 빠짐없이 검사합니다.

  10. 제 10공정
    명명-인도

    배가 완성되면 선박의 이름을 짓는 명명식을 엽니다.

    배의 명명은 선주측이 지명하는 여성이 하게 되는데 명명식을 마치면 비로소 화물을 운송하는 선박으로서 호적이 생기는 것입니다.

    양사 대표들간의 인도 서명으로 선박의 소유권이 선주 측으로 넘어가, 본격적인 운항을 시작합니다. 품질을 보증하기 위해 배가 인도된 뒤에도 1년간 애프터서비스를 실시합니다.